1,576 0 0 0 3 0 10년전 0

우편집중국 효율성 분석 : 자료포락분석(DEA)

어떤 조직이나 생산단위의 성과를 평가할 때에 효율성ㆍ생산성을 평가함은 일반적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효율성 측정방법들은 사전에 설정된 평가지표 및 가중치 등으로 말미암아 평가결과에 대하여 피평가자가 만족스럽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 이 책에서 실증분석의 대상인 우편집중국의 경영평가제도를 살펴볼 때 첫째, 주어진 목표의 달성도가 평가되나 얼마만큼의 자원을 사용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가가 평가되지 않을 가능성, 둘째, 우편집중국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투입요소 및 산출요소가 충분히 고려되지 아니한 점, 셋째, 경영평가지표에서 비계량평가지표의 비중이 95%로서 객관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점, 넷째, 경영평가지표 및 가중치가 사전에 설정됨에 따라 의사결정단위(decis..
어떤 조직이나 생산단위의 성과를 평가할 때에 효율성ㆍ생산성을 평가함은 일반적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효율성 측정방법들은 사전에 설정된 평가지표 및 가중치 등으로 말미암아 평가결과에 대하여 피평가자가 만족스럽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 이 책에서 실증분석의 대상인 우편집중국의 경영평가제도를 살펴볼 때 첫째, 주어진 목표의 달성도가 평가되나 얼마만큼의 자원을 사용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가가 평가되지 않을 가능성, 둘째, 우편집중국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투입요소 및 산출요소가 충분히 고려되지 아니한 점, 셋째, 경영평가지표에서 비계량평가지표의 비중이 95%로서 객관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점, 넷째, 경영평가지표 및 가중치가 사전에 설정됨에 따라 의사결정단위(decision making units, DMUs) 간의 비교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전체의 성과를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점 등의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이 책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우편집중국을 개관하고 현행 우편집중국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효율성 및 DEA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특히 DEA의 절차 부분은 음미해 볼 만하다고 할 수 있다. 제4장에서는 우편집중국의 효율성을 실증분석 하였는데 DMU, 투입ㆍ산출요소 및 투입ㆍ산출지향모형의 선정, DEA 일반모형인 CCR 및 BCC 모형에 의한 분석, 가중치 제약 분석인 DEA-AR 및 cone-ratio DEA에 의한 분석, 서열을 위한 분석인 교차효율 분석 및 초효율 분석, 효율성 변화 분석인 윈도우 분석 및 맘퀴스트 생산성 지수 분석을 실시하고 분석결과를 종합하였다. 제5장에는 결론을 기술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