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2 0 0 0 4 0 10년전 0

기독교교육의 현실적 정초

저자가 기독교교육에 관해 몇 년 동안 쓴 논문들을 모은 책이다. 제1부에 묶인 글들에서는 기독교교육의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루었다. 그것들은 기독교교육을 안으로부터 고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교육철학 연구의 반성과 방향’은 기독교교육철학의 배경을 이루는 신학적 성향, 철학이나 교육과학과 같은 타 분과학문의 응용 등에 따른 혼란을 겪고 있는 기독교교육철학의 상황을 검토하고, 비평적 성찰을 통해 기독교교육철학의 방향을 모색한 글이다. ‘기독교신앙교육 인식론을 향하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면에서 인식론에 개재되어 있는 기독교교육이 인식에 대한 이성과 경험이라는 양대 접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들을 모색한 내용이다. ‘엠마오 사건에 나타난 기독교교육의 구조’는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
저자가 기독교교육에 관해 몇 년 동안 쓴 논문들을 모은 책이다.
제1부에 묶인 글들에서는 기독교교육의 기본적인 주제들을 다루었다. 그것들은 기독교교육을 안으로부터 고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기독교교육철학 연구의 반성과 방향’은 기독교교육철학의 배경을 이루는 신학적 성향, 철학이나 교육과학과 같은 타 분과학문의 응용 등에 따른 혼란을 겪고 있는 기독교교육철학의 상황을 검토하고, 비평적 성찰을 통해 기독교교육철학의 방향을 모색한 글이다. ‘기독교신앙교육 인식론을 향하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면에서 인식론에 개재되어 있는 기독교교육이 인식에 대한 이성과 경험이라는 양대 접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들을 모색한 내용이다. ‘엠마오 사건에 나타난 기독교교육의 구조’는 기독교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수립을 구조적 접근을 통하여 시도하고자 하는데, 그 예로 성서에 나오는 엠마오 사건 이야기를 통해 그 구조를 보여 주고자 한 글이다. ‘기독교교육과 신학의 관계’는 기독교교육이란 학명 속에 이미 내재된 숙명과 같은 기독교와 교육의 여러 가지 관계 양상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예수의 교육목표와 방법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는 예수의 가장 두드러진 교육 행위라고 보이는 제자들의 발을 씻긴 사건(요 13: 1-17)을 중심으로 벤저민 에스 블룸(Benjamin. S. Bloom) 등의 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해서 예수의 교육에서 교육목표와 방법의 상관성을 과학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현실과 교육’은 교회교육을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를 근거로 반성하면서 교회교육이 사회적 실천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 글이다.
제2부에 묶인 글들은 우리나라의 기독교교육에 관한 내용들이다. 여러 주제들에 관한 이 글들은 우리의 문제에 대응하고자 하는 동기로부터 나온 것이다. ‘한국기독교교육학 논의의 조건’은 한국기독교교육학의 학문공동체가 공통의 언어를 갖고 있지 못하다는 전제하에 한국에서 논의된 다양한 기독교교육학의 입장들에 대해서 비판적 개관을 한 뒤에, 그와 같은 입장들의 공통된 한계를 근거로 기독교교육학 논의를 위한 한 마당을 제안한다. ‘한국기독교교육학의 성격과 전망’은 한국에서 기독교교육이 학문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60년대 이후의 기독교교육 문헌들을 통해 문제점들을 찾아보고 기독교교육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인지를 궁리해 본 글이다. ‘교회의 사명 수행을 위한 교육목회: BCM 교육목회제도’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창립100주년기념사업 중의 하나로 수행된 프로젝트를 정리한 내용이다. 교회학교식 교육 형태를 탈피해 돌봄의 목회 형태를 주장하는 이 제도는 ‘그리스도의 몸’(Corpus Christi, Body of Christ) 교회론에 근거해서 시스템 이론(systemic approach)을 활용해서 구체적인 체계를 제시하고 있다. ‘건강한 교회성장을 위한 SMG 양육 체계’는 교회의 성장이 정체되면서 성숙까지를 포함하는 양육 체계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신학과 학습자의 신앙을 바탕으로 한 순환론적 체계를 제안한다. ‘한국기독교평화교육의 반성과 방향’은 기독교교육의 과제를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 매개로서의 평화교육으로 보고, 종래의 기독교평화교육을 비판하면서 기독교평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변화하는 세계와 신학교육의 내용’은 기존의 신학교육에 대한 논의가 신학교라는 범위에서만 논의되었음을 비판하면서 교회, 교단, 사회와 신학교의 관계 양상을 내용적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한국기독교교육 관련 연구기관의 현황과 전망’은 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를 중심으로 그 현황을 보여 주면서 교회 현장과의 관계에서 이론과 실천의 연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 주요 교단의 교육조직에 대한검토와 제언’은 교단의 교육정책과 지역교회의 교육방향을 제시하는 교단의 교육부(국)의 인사와 업무를 평가하고 효과적인 조직이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