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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평생교육시설 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비참여 요인

우리나라는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2009년 우리나라 인구의 10.3%가 이미 60세 이상의 인구로 구성되어 고령사회 혹은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노인문제가 국가적 차원의 이슈로 제기되었다. 국가적, 사회적 차원의 노인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노인평생교육정책이나 교육복지의 실현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평생교육법에 노인평생교육에 관한 규정이 없는 것이 그 예라 하겠다. 따라서 노인들이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집을 벗어나 일거리가 되고 가족을 벗어나 새로운 사회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노인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참여가 노인 자신의 발전과 행복을 위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
우리나라는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2009년 우리나라 인구의 10.3%가 이미 60세 이상의 인구로 구성되어 고령사회 혹은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노인문제가 국가적 차원의 이슈로 제기되었다.
국가적, 사회적 차원의 노인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를 위한 노인평생교육정책이나 교육복지의 실현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평생교육법에 노인평생교육에 관한 규정이 없는 것이 그 예라 하겠다.
따라서 노인들이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집을 벗어나 일거리가 되고 가족을 벗어나 새로운 사회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 노인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참여가 노인 자신의 발전과 행복을 위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가의 과제에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노인교육 프로그램 참여 여부와 그 동기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노인들의 평생교육에의 참여 및 비참여와 관련된 이유와 그들의 참여를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을 발견하여 비참여 노인을 적극적으로 평생교육에 참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내용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노인 평생교육시설의 프로그램 평가와, 노인이 바라는 교육 프로그램, 현재의 노인 교육프로그램의 개선방향과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는 현재 개인적 배경요인에 따라 노인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왜 참여하는가를 밝히고,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은 왜 참여하지 않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이 책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비참여 노인들이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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