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5 0 0 0 0 0 10년전 0

포항의 문화유적 알기 : 경북지역 문화유적 길라잡이 시리즈 1

이 책은 경북지역 가운데 포항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현지 문화재 안내문의 내용과 최근의 연구 성과를 참고로 문화유적을 답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수록하여 한 권으로 문화유적 답사를 다 둘러볼 수 있게 하였다. 냉수리신라비, 보경사, 오어사, 칠포리 암각화군 등 알려진 유적뿐만 아니라 아직 알려지지 않은 비지정 문화유적을 소개하고 지역 내 자료를 최대한 찾아내고 반영하여 기존에 나왔던 답사 책들과는 차이를 두고 있다. 오랜 기간에 걸친 현장답사를 통해 달라진 사항들을 반영하여, 독자들이 답사를 떠나기 전에 보다 빠르고 쉽게 보고 가는 편리함을 더하였으며, 현지에서 직접 문화재를 둘러보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설명하고 있다. 경북지역은 역사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문화유적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
이 책은 경북지역 가운데 포항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현지 문화재 안내문의 내용과 최근의 연구 성과를 참고로 문화유적을 답사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수록하여 한 권으로 문화유적 답사를 다 둘러볼 수 있게 하였다. 냉수리신라비, 보경사, 오어사, 칠포리 암각화군 등 알려진 유적뿐만 아니라 아직 알려지지 않은 비지정 문화유적을 소개하고 지역 내 자료를 최대한 찾아내고 반영하여 기존에 나왔던 답사 책들과는 차이를 두고 있다.
오랜 기간에 걸친 현장답사를 통해 달라진 사항들을 반영하여, 독자들이 답사를 떠나기 전에 보다 빠르고 쉽게 보고 가는 편리함을 더하였으며, 현지에서 직접 문화재를 둘러보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설명하고 있다.
경북지역은 역사성과 예술성이 뛰어난 문화유적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다양한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는 만큼 길을 따라 유적들과 연계하여 둘러볼 수 있는 곳이 많다. 지금까지 경북지역의 문화유적을 소개한 책자들은 많이 있으나 일부 알려진 유적만 소개되거나 출간된 것이 오래되어 이제는 도서관에서도 구하기 어려운 자료들과 비매품 서적들이 많아 일반인들이 접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고 유적에 대해서도 전체적으로 한 권으로 보기에는 미흡한 점이 적지 않았다.
문화유적들은 빠르게 변화되는 것 같지 않아 보여도 늘 현장에서는 달라 보인다. 이제는 예전 자료를 통해서만 볼 수 있는 유적들도 상당히 많으며 변화된 주변 환경과 발굴조사 도난 등 현장의 생생함에 민감한 것이 유적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