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3 0 0 0 2 0 10년전 0

으뜸 수업탐구의 정석 : 수업설계ㆍ수업관찰 및 수업분석ㆍ수업장학

21세기에 들어 세계적인 교육의 트렌드(Trend)는 변화와 혁신이다.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맞아 세상의 모든 것들이 변화를 거듭하지만, 그 변화를 앞에서 이끌고 혁신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는 것이 곧 교육인 것이다. 이 책은 수업을 연구하는 분들에게 교사의 본분인 수업에 대한 탐구 길라잡이로 출판하게 되었다. 즉 교육의 본질인 수업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설계와 분석을 위한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수업설계, 수업관찰 및 수업분석, 수업연구, 수업장학, 수업 컨설팅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따라서 교육학자, 교육 전문가, 교육 전문직(장학사, 교육연구사), 초ㆍ중ㆍ고교 현직 교사, 사범대학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생들에게 수업탐구와 수업연구의 길라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특히 일선 학교에서 직접 ..
21세기에 들어 세계적인 교육의 트렌드(Trend)는 변화와 혁신이다.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맞아 세상의 모든 것들이 변화를 거듭하지만, 그 변화를 앞에서 이끌고 혁신의 선구자적 역할을 하는 것이 곧 교육인 것이다.
이 책은 수업을 연구하는 분들에게 교사의 본분인 수업에 대한 탐구 길라잡이로 출판하게 되었다. 즉 교육의 본질인 수업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설계와 분석을 위한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수업설계, 수업관찰 및 수업분석, 수업연구, 수업장학, 수업 컨설팅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따라서 교육학자, 교육 전문가, 교육 전문직(장학사, 교육연구사), 초ㆍ중ㆍ고교 현직 교사, 사범대학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생들에게 수업탐구와 수업연구의 길라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특히 일선 학교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수업설계에서부터 수업관찰, 수업분석, 수업장학 및 수업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수업연구의 과정인 수업설계, 수업관찰, 수업분석, 수업장학 등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계시켜서 실제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즉 수업연구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초ㆍ중ㆍ고교 교실에서 활용하는 데 적합한 모형과 지도방법 탐구, 지도 자료로서 길라잡이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제1장에서는 학교교육 과정의 본질적 교육 활동인 수업에 대한 설계에 대해서 학습한다.
제2장에서는 수업관찰과 수업분석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접근해 본다. 수업과 수업분석 관련 용어의 의미를 통찰한 바탕 위에서 수업분석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탐구한다.
제3장에서는 수업장학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위하여 수업장학 일반, 교내 자율장학, 수업평가 등에 대해서 탐구한다.
제4장에서는 수업연구와 수업연구대회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해한다.이를 위하여 수업연구의 형태, 수업관찰, 수업분석 등의 활동 등도 파악한다. 아울러, 매년 각 시ㆍ도 교육청별로 시행하고 있는 수업연구대회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적극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제5장에서는 으뜸 교사, 훌륭한 교사로서의 수업탐구에 대해서 학습한다. 즉 좋은 수업, 훌륭한 수업의 전체적 모습을 조망한다.
제6장에서는 실제적으로 수업을 실행하고 전개하는 과정에서 교사로서 유념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 핵심적 요소에 대해서 탐구한다. 특히, 수업 도입단계에서 동기유발, 수업분위기 조성, 출발점 행동 진단, 공부할 문제 진술 등, 수업전개 단계에서 교육 과정 재구성과 지역화 방법, 수업형태와 자료, 발문(발문), 지시 등, 수업 후 단계에서 학습결과물 처리, 수업 협의회 운영 기법 등을 탐구한다.
제7장에서는 수업장학 컨설팅(Consulting)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탐색한다.
제8장에서는 여러 해 동안 교육계를 비롯한 국민들의 논란과 쟁점의 대상이었다가 전국의 초ㆍ중ㆍ고교에 일제히 도입, 적용되고 있는 교원평가(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해서 이해하고 탐구한다. 즉 교원평가제의 제도적 의의와 내용, 방법, 사례 등을 집중적으로 파악한 후에 우리나라 교육계 현실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제9장에서는 단위 학교 자율장학을 중심으로 한 수업장학 사례를 탐구한다. 각 학교의 교내 자율장학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벤치마킹할 방법에 대해서 탐구한다.
제10장에서는 교육청 장학을 중심으로 한 일선 학교 학무장학의 방법과 기법에 대해서 탐구한다.
부록에서는 수업장학 매뉴얼을 파악하고, 각 시ㆍ도교육청(시ㆍ도교육연구정보원)별로 시행하고 있는 수업연구대회 개최 요강과 수업지원단원(단장) 공모 요강에 대해서 탐구한다. 이를 통하여 수업장학의 흐름과 양식 등을 이해하고 적극 참여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