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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불교철학 03 : 심성론(하)

불교는 중국인의 의식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불교를 이해하지 않고 중국의 문화나 철학을 거론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문화대혁명이라는 시대적 암초를 만나 그들이 지니고 있던 소중한 불교문화자산을 스스로 훼손하고 말았다. 이 책의 원작자인 팡 리티엔 교수는 그러한 암울했던 시대의 한복판에서도 동요하지 않고 방대한 불교 전적(典籍)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철학적인 원리를 규명하고, 중국불교사와 철학사의 관련 양상을 독창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중국불교철학요의』의 결실을 거두었다. 불교 심성론에서 중점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은 인간 마음[人心]의 본질과 심성의 작용ㆍ의의 및 심(心)과 성(性)의 관계에 관한 학설이다. 인간이 무엇이며 인간의 생존상태는 어떠해야 하는가를 탐구하고..
불교는 중국인의 의식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불교를 이해하지 않고 중국의 문화나 철학을 거론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문화대혁명이라는 시대적 암초를 만나 그들이 지니고 있던 소중한 불교문화자산을 스스로 훼손하고 말았다. 이 책의 원작자인 팡 리티엔 교수는 그러한 암울했던 시대의 한복판에서도 동요하지 않고 방대한 불교 전적(典籍)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철학적인 원리를 규명하고, 중국불교사와 철학사의 관련 양상을 독창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중국불교철학요의』의 결실을 거두었다.
불교 심성론에서 중점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은 인간 마음[人心]의 본질과 심성의 작용ㆍ의의 및 심(心)과 성(性)의 관계에 관한 학설이다. 인간이 무엇이며 인간의 생존상태는 어떠해야 하는가를 탐구하고 토론하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팡 교수의 『중국불교철학요의』의 심성론 부분은 인도불교의 심성론 사상, 중국불교의 심성론 철학의 범주, 남북조 이래 역대 불교 주요 학파의 심성론, 그리고 심성론 사상에 있어서 불교와 유교ㆍ도교의 상호 작용 등 네 부분으로 진술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이를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제9장 ‘인도불교의 심성론 약술’에서 제16장 ‘혜능 『단경』의 성정자오설’까지를 상권으로, 제17장 ‘하택종의 영지심체설(靈知心體說)’ 이후 책의 끝 부분까지를 하권으로 나누었다.
상권에서 팡 교수는 중국불교 심성론의 원류가 되는 인도불교의 심성론 사상에 주목한다. 그리고 중국불교의 심성론 사상을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심성론 체계의 범주를 찾아내어 그것이 지닌 함의와 실질을 논술하고, 범주 간의 상호관계를 명시하였으며, 다양한 심성론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기 위해 역사적 순서에 입각하여 각 종파의 심성론을 설명해 나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특히 팡 교수는 혜능의 심성론에 관하여 『단경(壇經)』의 심(心)과 성(性)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 개념과 그와 관련된 명제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중점적으로 논술하고 있다.
하권은 하택종의 심성론에서 시작하여 석두종과 홍주종 그리고 임제종에서 제기된 심성사상의 핵심 문제들을 집중 조명하고 있으며, 이어서 불교와 유ㆍ도가의 심성론을 중심으로 상호작용 관계를 두 장에 걸쳐서 설명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팡 교수는 유ㆍ불가 모두 필연적으로 이상적인 인격을 성취하는 사상의 기초가 심성론이며, 유ㆍ불 심성론 내용의 차이는 쌍방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어 팡 교수는 도가의 사상이 불교에 미친 영향에 주목하고, 도가가 불교 특히 선종(禪宗)의 본체론과 방법론과 인식론의 이론에 하나의 본보기를 제공했음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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