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826
0
0
0
0
0
10년전
0
[개정판]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
PDF
구매시 다운가능
454p
4.1 MB
공무원
김성봉
한국학술정보
모두
인간주의 교육은 인간에 대해 무엇보다 관심을 가지고 중요시하며 교육에 있어서 인간을 그 중심에 둔다. 그리고 자신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지ㆍ정ㆍ의를 고루 갖춘 전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들은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면의 교육과 인격교육에 대해 강조를 하고 또한 학교가 보다 자신의 잠재력을 더 발휘하기 위해서 보다 자유로워야 한다.이 책은 아직 체계화되지 않은 인간주의 사상을 정리하여 그 속에서 지향하는 핵심가치들을 뽑아내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모순과 문제점들도 일부 지적하였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의 왜 인간주의 교육인가에서는 현대사회와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주의 교육이 필요..
16,200
원 구매
목차
51
소개
저자
댓글
0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
개정판을 내면서
책머리에
제1장 왜 인간주의 교육인가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및 내용
제2장 인간주의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인간주의의 개념 및 역사
1) 인간주의의 개념
2) 인간주의 개념의 역사
2. 인간주의 교육의 개념 및 계보
1) 인간주의 교육의 개념
2) 인간주의 교육의 계보
제3장 인간주의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관
1. 본래 자유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랑이 필요한 존재로서의 인간
3. 인격적 존재가 되어야 할 인간
제4장 인간주의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관
1. 교육목표의 인간화
1) 인간이 중심이 되는 교육
2) 교육목표로서의 전인ㆍ자아실현인
2. 교육내용의 인간화
1) 인간주의 교육과 지식교육
2) 지식의 주체자가 되게 하는 교육내용
3) 전인ㆍ자아실현과 관련된 교육내용
(1) 전인을 위한 정의적 교육
(2) 삶ㆍ자아실현과 관련된 유의미한 교육내용
제5장 인간주의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와 실천방향
1. 자유로운 삶을 통한 인간화
1) 자유의 필요성
2) 자유의 개념
3) 자유 교육의 실천방향
(1) 수업일정의 개방성과 선택의 자유
(2) 자율과 참여를 통한 책임감 있는 주체적 인간
2. 사랑을 통한 인간화
1) 사랑의 필요성
2) 사랑의 개념
3) 사랑 교육의 실천방향
(1) 독립된 존재로 존중하는 화목한 가정
(2) 존귀함을 일깨워 주는 사랑의 교사
3. 인격적 삶을 통한 인간화
1) 인격 교육의 필요성
2) 인격의 개념
3) 인격 교육의 실천방향
(1) 봉사활동을 통한 인격 교육
(2) 협동학습을 통한 인격 교육
제6장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저작권 공지
인간주의 교육은 인간에 대해 무엇보다 관심을 가지고 중요시하며 교육에 있어서 인간을 그 중심에 둔다. 그리고 자신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지ㆍ정ㆍ의를 고루 갖춘 전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들은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면의 교육과 인격교육에 대해 강조를 하고 또한 학교가 보다 자신의 잠재력을 더 발휘하기 위해서 보다 자유로워야 한다.이 책은 아직 체계화되지 않은 인간주의 사상을 정리하여 그 속에서 지향하는 핵심가치들을 뽑아내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모순과 문제점들도 일부 지적하였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의 왜 인간주의 교육인가에서는 현대사회와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주의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2장에서는 인간주의 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 인간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사상적 역사를 통해 개념 정리하였으며 인간주의 교육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3장에서는 인간주의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으로 인간존중과 인간존엄이 사회를 따뜻하게 하는 바탕이 된다고 보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존엄성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학교교육의 올바른 방향정립을 위해 인간주의 교육의 관점에서 무엇이 문제점인지를 밝혀 보았으며 이 과정에서 올바른 시사점을 찾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5장에서는 인간주의가 지향하는 가치로 자유와 사랑 그리고 인격을 도출하여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양하고 보다 나은 교육이 되게 하기 위해 자유롭고 사랑이 넘치고 인격교육에 힘쓰는 현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방법들에 대해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앞의 내용들에 대한 요약과 함께 우리 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몇 가지의 제안점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