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9 0 0 0 0 0 10년전 0

[개정판]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

인간주의 교육은 인간에 대해 무엇보다 관심을 가지고 중요시하며 교육에 있어서 인간을 그 중심에 둔다. 그리고 자신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지ㆍ정ㆍ의를 고루 갖춘 전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들은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면의 교육과 인격교육에 대해 강조를 하고 또한 학교가 보다 자신의 잠재력을 더 발휘하기 위해서 보다 자유로워야 한다.이 책은 아직 체계화되지 않은 인간주의 사상을 정리하여 그 속에서 지향하는 핵심가치들을 뽑아내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모순과 문제점들도 일부 지적하였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의 왜 인간주의 교육인가에서는 현대사회와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주의 교육이 필요..
인간주의 교육은 인간에 대해 무엇보다 관심을 가지고 중요시하며 교육에 있어서 인간을 그 중심에 둔다. 그리고 자신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지ㆍ정ㆍ의를 고루 갖춘 전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그들은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면의 교육과 인격교육에 대해 강조를 하고 또한 학교가 보다 자신의 잠재력을 더 발휘하기 위해서 보다 자유로워야 한다.이 책은 아직 체계화되지 않은 인간주의 사상을 정리하여 그 속에서 지향하는 핵심가치들을 뽑아내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모순과 문제점들도 일부 지적하였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의 왜 인간주의 교육인가에서는 현대사회와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주의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2장에서는 인간주의 교육의 이론적 배경으로 인간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사상적 역사를 통해 개념 정리하였으며 인간주의 교육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3장에서는 인간주의 교육이 지향하는 인간상으로 인간존중과 인간존엄이 사회를 따뜻하게 하는 바탕이 된다고 보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존엄성과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학교교육의 올바른 방향정립을 위해 인간주의 교육의 관점에서 무엇이 문제점인지를 밝혀 보았으며 이 과정에서 올바른 시사점을 찾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5장에서는 인간주의가 지향하는 가치로 자유와 사랑 그리고 인격을 도출하여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양하고 보다 나은 교육이 되게 하기 위해 자유롭고 사랑이 넘치고 인격교육에 힘쓰는 현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방법들에 대해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앞의 내용들에 대한 요약과 함께 우리 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몇 가지의 제안점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