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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문화의 관점에서)한국의 고등교육

이 책은 종교ㆍ문화적 관점에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고등교육의 근원과 발달과정을 11편의 논문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11편의 논문은 저자가 지난 10여 년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했던 것으로 한국 고등교육 발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 저자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제1장에서 제5장까지는 종교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고등교육, 제6장에서 제11장까지는 한국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고등교육에 대해 고찰한다. 먼저, 제1장은 역사의 과정 속에서 유교와 불교가 고등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제2장은 근대 고등교육에서 기독교의 역할에 대해 논술하며, 제3장은 일제치하에서의 신도사상과 교육정책이 고등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어지는 제4장에서는 고등교육에서의 종교의..
이 책은 종교ㆍ문화적 관점에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고등교육의 근원과 발달과정을 11편의 논문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11편의 논문은 저자가 지난 10여 년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했던 것으로 한국 고등교육 발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 저자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제1장에서 제5장까지는 종교적 관점에서 본 한국의 고등교육, 제6장에서 제11장까지는 한국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고등교육에 대해 고찰한다.
먼저, 제1장은 역사의 과정 속에서 유교와 불교가 고등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제2장은 근대 고등교육에서 기독교의 역할에 대해 논술하며, 제3장은 일제치하에서의 신도사상과 교육정책이 고등교육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어지는 제4장에서는 고등교육에서의 종교의 역할과 기능을, 제5장은 종교와 시대적 사상이 고등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있어 종교가 고등교육 발달에 어떻게 기능하였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다음 제6장은 공자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통해 지도력과 조직문화의 개념을 비교교육학 및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기술하고 있으며, 제7장은 정(情)의 개념을 중심으로 유교적 가치가 한국의 대학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제8장은 논어(論語)를 중심으로 유교사상이 한국 고등교육의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석명하고 있다. 제9장에서는 교육과 경제 발전에 원동력이 된 한국의 교육열에 대해, 제10장에서는 세계화 시대의 아시아의 가치와 동아시아 고등교육의 미래 패러다임에 대해 기술하고, 끝으로 제11장에서는 대학교육과 행복의 관련성을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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