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3 0 0 0 0 0 10년전 0

8세기 신라의 정치와 왕권 : 8세기 신라의 정치적 추이와 천재재변의 성격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멸망시켜 통일왕조를 열었으나 698년 발해의 개국과 함께 다시 남북조시대가 전개되었다. 이 책은 남조에 해당하는 신라시대의 역사를 다루었다. 그중에서 오늘날 우리들에게 번영기라고 알려져 있는 8세기를 검토했다. 이 시기에 신라는 불국사를 대규모로 확장하고, 국보인 다보탑과 석가탑을 제작했다.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을 만든 것도 이때였다. 우리 민족문화가 활짝 꽃을 피웠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신라의 문화가 번영했던 8세기에 정치상황은 어떠했을까, 그리고 정치를 운영하는 주체가 누구였으며, 어떻게 운영되었는가를 다루었다. 또한 이 시기의 골품제도가 이전 시기와는 어떤 점이 달랐는지를 중국 기록인 『신당서』 신라전을 통해 살펴보았다. 『신당서』 신라전에 기록된 제1골과 제2골을 8세기..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를 멸망시켜 통일왕조를 열었으나 698년 발해의 개국과 함께 다시 남북조시대가 전개되었다. 이 책은 남조에 해당하는 신라시대의 역사를 다루었다. 그중에서 오늘날 우리들에게 번영기라고 알려져 있는 8세기를 검토했다. 이 시기에 신라는 불국사를 대규모로 확장하고, 국보인 다보탑과 석가탑을 제작했다.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을 만든 것도 이때였다. 우리 민족문화가 활짝 꽃을 피웠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신라의 문화가 번영했던 8세기에 정치상황은 어떠했을까, 그리고 정치를 운영하는 주체가 누구였으며, 어떻게 운영되었는가를 다루었다. 또한 이 시기의 골품제도가 이전 시기와는 어떤 점이 달랐는지를 중국 기록인 『신당서』 신라전을 통해 살펴보았다. 『신당서』 신라전에 기록된 제1골과 제2골을 8세기 정치사의 흐름 속에서 검토하면서, 신라가 중대에서 하대로 이행된 요인을 밝혀 보려 하였다.
한편으로 국제관계 속에서 신라의 위치를 주목하였다. 8세기의 동아시아 세계는 긴장이 조성되고 있었다. 신라는 이 시기에 북조인 발해와 당ㆍ일본 사이에서 생존을 모색해야만 했다. 이 책은 동아시아의 정세 속에서, 신라는 어떻게 대처했으며, 어떤 영향을 입었는가를 검토하였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