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교수의 길라잡이, 교과서 연구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의 교과서를 연구하여 외국의 교과서에 한국이 올바르게 알려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있다. 만약 우리나라에 대한 사실이 잘못 기술되어 있다면 그 왜곡의 정도를 짚어내고, 이에 대한 바른 기술의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기도 하다. 동해 및 독도 표기 문제, 교과서에서의 역사왜곡 문제, 동북공정 등이 잘못된 교과서 기술의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세계지리 및 세계사 교과서의 내용에서 그 나라의 국가 정책적 기조와 비중, 강조점의 방향을 살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교과서란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진리의 보편적 학문성과를 가르치고 알리는 도구이지만, 동시에 국가의 정체성, 지역의 문화, 정치와 경제의 흐름과 방향, 때로는 국정의 방향까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