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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 교수의 길라잡이, 교과서 연구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의 교과서를 연구하여 외국의 교과서에 한국이 올바르게 알려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있다. 만약 우리나라에 대한 사실이 잘못 기술되어 있다면 그 왜곡의 정도를 짚어내고, 이에 대한 바른 기술의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기도 하다. 동해 및 독도 표기 문제, 교과서에서의 역사왜곡 문제, 동북공정 등이 잘못된 교과서 기술의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세계지리 및 세계사 교과서의 내용에서 그 나라의 국가 정책적 기조와 비중, 강조점의 방향을 살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교과서란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진리의 보편적 학문성과를 가르치고 알리는 도구이지만, 동시에 국가의 정체성, 지역의 문화, 정치와 경제의 흐름과 방향, 때로는 국정의 방향까지도 ..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의 교과서를 연구하여 외국의 교과서에 한국이 올바르게 알려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있다. 만약 우리나라에 대한 사실이 잘못 기술되어 있다면 그 왜곡의 정도를 짚어내고, 이에 대한 바른 기술의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기도 하다. 동해 및 독도 표기 문제, 교과서에서의 역사왜곡 문제, 동북공정 등이 잘못된 교과서 기술의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세계지리 및 세계사 교과서의 내용에서 그 나라의 국가 정책적 기조와 비중, 강조점의 방향을 살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교과서란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진리의 보편적 학문성과를 가르치고 알리는 도구이지만, 동시에 국가의 정체성, 지역의 문화, 정치와 경제의 흐름과 방향, 때로는 국정의 방향까지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훌륭한 연구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주로 각국의 지리 교과서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내용을 담고 있다. 외국 교과서의 내용을 대상으로 한 각종 주제별 접근과 분석, 과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의 깊이와 주제의 차이에 대한 분석, 각국 국어 교과서를 통한 그 나라의 문학과 문화, 경제 교과서를 통한 그 나라의 정치 경제적 위상 및 그에 대한 정책적 방향 등을 살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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