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2 0 0 0 1 0 10년전 0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지금으로부터 약 500여 년 전 중국에서 살았던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 1472?1528)은 명대(明代) 중엽 유학자(儒學者)로 그리고 군 지휘관으로 활동하였던 문무(文武)를 겸비한 인물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성인(聖人)이 되고자 하는 뜻을 품었으며, 또한 마원(馬援) 장군과 같은 인물이 되고자 하였다. 그는 유학자로서 옛 성인처럼 먼저 깨달은 자로서 도덕적 인간과 도덕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가르침을 펼쳤으며, 군 지휘관으로서 무고한 백성의 희생을 최소화하면서 반란군과 도적을 평정하여 사회질서를 회복하였다. 양명은 따뜻한 가슴과 뜨거운 열정으로 인류가 하나가 되는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위대한 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던 인물이다. 역사상 위대한 사상들은 개인과 사회를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육성하는 ..
지금으로부터 약 500여 년 전 중국에서 살았던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 1472?1528)은 명대(明代) 중엽 유학자(儒學者)로 그리고 군 지휘관으로 활동하였던 문무(文武)를 겸비한 인물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성인(聖人)이 되고자 하는 뜻을 품었으며, 또한 마원(馬援) 장군과 같은 인물이 되고자 하였다. 그는 유학자로서 옛 성인처럼 먼저 깨달은 자로서 도덕적 인간과 도덕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가르침을 펼쳤으며, 군 지휘관으로서 무고한 백성의 희생을 최소화하면서 반란군과 도적을 평정하여 사회질서를 회복하였다. 양명은 따뜻한 가슴과 뜨거운 열정으로 인류가 하나가 되는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위대한 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던 인물이다.
역사상 위대한 사상들은 개인과 사회를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육성하는 창조적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해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한 힘은 그 사상이 지니는 현실에 대한 통찰력과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저자가왕양명(王陽明)의 학설을 굳이 논의하고자 하는 까닭은 왕양명의 철학사상이 현실에 대한 비판적 통찰에 기초하여 미래의 위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왕양명은 인간 및 사회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통찰하고, 그러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며, 그 자신이 몸소 실행하였던 인물이다. 양명학설이 우리 각자와 사회에 꿈을주고, 그 꿈을 현실화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