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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기업경영과 법

기업 경영전략의 바탕은 법이다. 금융기업의 경영자는 금융거래법과 금융규제법을 모두 이해하여야 한다. 법은 경영을 위한 기본적인 지형지물(地形地物)이다. 손자는 손자병법에서 천시(天時), 지리(地利), 인화(人和)의 3가지 요소를 전쟁에서 승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삼았다. 기업의 경영도 마찬가지이다. 법리의 지리와도 같다. 평야에서의 전면전을 할 것인지, 성에 들어가 방어적인 공성전을 할 것인지, 매복에 적절한 지형이 있어서 매복공격을 할 것인지 등 일련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지형이 바로 법이다. 사실 경영전략과 법이라는 제목은 굉장히 광범위한 제목이다. 이 책은 이 중에서도 기초적이라고 생각하는 회사법, 금융법 및 기업재무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기존의 전..
기업 경영전략의 바탕은 법이다. 금융기업의 경영자는 금융거래법과 금융규제법을 모두 이해하여야 한다. 법은 경영을 위한 기본적인 지형지물(地形地物)이다. 손자는 손자병법에서 천시(天時), 지리(地利), 인화(人和)의 3가지 요소를 전쟁에서 승리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삼았다. 기업의 경영도 마찬가지이다. 법리의 지리와도 같다. 평야에서의 전면전을 할 것인지, 성에 들어가 방어적인 공성전을 할 것인지, 매복에 적절한 지형이 있어서 매복공격을 할 것인지 등 일련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지형이 바로 법이다.
사실 경영전략과 법이라는 제목은 굉장히 광범위한 제목이다. 이 책은 이 중에서도 기초적이라고 생각하는 회사법, 금융법 및 기업재무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기존의 전통적인 법적 이해와는 다른 시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경영전략의 관점에서의 법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다양한 관점에서 끊임없이 새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라고 이해되어야 하며, 그래야 창의적인 경영전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내 변호사들에게 이러한 시각은 매우 긴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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