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0 0 0 0 0 0 10년전 0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축제의 의미와 의미구조

19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 우리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특히 지역개발방식에 있어서 기존 중앙정부 주도의 대도시 중심 지역개발방식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들 주도의 시ㆍ군 단위 중심 지역개발방식으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즉 각 지역들은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주민들의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기 시작했다. 각 지방정부들은 지역이미지를 고양시켜서 이에 따른 투자와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는 지역경영정책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역 활성화 전략의 대표적인 전략적 수단으로 지역축제가 부각되고 있다. 특정지역의 문화자원 혹은 자연자원을 활용한 축제를 개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축제의 관광산..
19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 우리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특히 지역개발방식에 있어서 기존 중앙정부 주도의 대도시 중심 지역개발방식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들 주도의 시ㆍ군 단위 중심 지역개발방식으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즉 각 지역들은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주민들의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기 시작했다. 각 지방정부들은 지역이미지를 고양시켜서 이에 따른 투자와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는 지역경영정책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역 활성화 전략의 대표적인 전략적 수단으로 지역축제가 부각되고 있다.
특정지역의 문화자원 혹은 자연자원을 활용한 축제를 개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축제의 관광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지역축제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축제의 본질적 측면이라고 볼 수 있는 문화전승의 의미, 지역사회 통합의 의미 등 축제의 사회문화적 차원의 기능은 축제의 경제적 기능만을 강조하다 보니 소홀히 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또한, 중앙정부, 지방정부, 축제조직위원회 등 축제의 공급자들은 축제의 수와 규모만을 확대하는 등 지역축제의 외형적 성장에만 신경 쓰다 보니 축제를 소비하는 관광객, 지역주민 등 축제 소비자의 기대치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형국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개최과정에서 발생되는 이해집단들의 축제 인식에 대한 상황적 문제점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축제를 둘러싼 이해집단들의 축제에 대한 의미인식과 의미인식에 따른 이해집단들 간의 의미구조관계를 조명한 책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