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1,750
0
0
0
0
0
10년전
0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축제의 의미와 의미구조
PDF
구매시 다운가능
247p
2.5 MB
공무원
오정근
한국학술정보
모두
19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 우리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특히 지역개발방식에 있어서 기존 중앙정부 주도의 대도시 중심 지역개발방식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들 주도의 시ㆍ군 단위 중심 지역개발방식으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즉 각 지역들은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주민들의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기 시작했다. 각 지방정부들은 지역이미지를 고양시켜서 이에 따른 투자와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는 지역경영정책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역 활성화 전략의 대표적인 전략적 수단으로 지역축제가 부각되고 있다. 특정지역의 문화자원 혹은 자연자원을 활용한 축제를 개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축제의 관광산..
9,600
원 구매
목차
59
소개
저자
댓글
0
기호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축제의 의미
머리글(서문)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제2절 연구목적
제3절 연구문제
제4절 연구범위
제5절 연구방법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축제의 개념과 기능
1. 축제의 개념
2. 축제의 기능
제2절 축제 연구의 접근방식
제3절 축제의 현대적 의미
1. 축제 형성과정에서의 의미-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의미
2. 축제 생산(상품화)과정에서의 의미-경제적, 정치적 의미
3. 축제 소비과정에서의 의미-여가적, 관광적 의미
4. 축제의 형성, 생산, 소비과정의 의미 관련 선행연구
제4절 이해집단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이해집단의 개념
2. 관광개발과 지역축제에서의 이해집단 분류
3. 관광개발과정에서 이해집단 간 관계의 성격
4. 축제에 대한 이해집단의 인식, 태도
제5절 기호학과 의미화 과정과 의미분석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기호학의 개념 및 구조
2. 기호학의 의미화 과정 및 의미분석 방법
3. 그레마스(Greimas)의 의미생성 과정 및 행위소 모형
4. 지역축제의 의미구조분석에 기호학적 분석방법 적용
제3장 이론적·개념적 준거 틀 및 개념화
제1절 개념적·이론적 준거 틀
제2절 용어의 개념화
제4장 연구조사 방법
제1절 연구설계
1. 조사 및 분석절차
2. 자료분석
3. 심층인터뷰의 연구참여자 선정
제2절 연구대상 축제의 선정
1. 조사대상축제의 선정
2. 조사대상축제 개요
제5장 자료분석 및 연구결과
제1절 지역축제 언론기사 Text 분석 결과
1. 언론기사 대상 축제 Text 내용 기호학적 분석
2. 의미부여 분석 틀 개발에 의한 축제 이해집단별 지역축제의
3. 기호학적 Text 분석에 의한 의미구조 분석틀 개발
4. 언론기사 Text 분석결과 지역축제 이해집단 간 의미구조관계
제2절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심층인터뷰 조사분석 결과
1. 심층인터뷰의 Text 내용 기호학적 분석 및 의미부여 내용
2.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이해집단 간 의미구조관계
3.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기호학적 의미 및 의미구조관계 종합
제6장 의미구조관계 통합모형
제1절 의미구조관계의 통합모형 도출
제2절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이해집단 간 의미구조관계의 통합
제7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요약
제2절 결론
제3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참고문헌
부록
저작권 공지
1990년대 중반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 우리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특히 지역개발방식에 있어서 기존 중앙정부 주도의 대도시 중심 지역개발방식에서 각 지방자치단체들 주도의 시ㆍ군 단위 중심 지역개발방식으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즉 각 지역들은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주민들의 통합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기 시작했다. 각 지방정부들은 지역이미지를 고양시켜서 이에 따른 투자와 관광객 유치를 도모하는 지역경영정책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러한 지역 활성화 전략의 대표적인 전략적 수단으로 지역축제가 부각되고 있다.
특정지역의 문화자원 혹은 자연자원을 활용한 축제를 개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축제의 관광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지역축제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축제의 본질적 측면이라고 볼 수 있는 문화전승의 의미, 지역사회 통합의 의미 등 축제의 사회문화적 차원의 기능은 축제의 경제적 기능만을 강조하다 보니 소홀히 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또한, 중앙정부, 지방정부, 축제조직위원회 등 축제의 공급자들은 축제의 수와 규모만을 확대하는 등 지역축제의 외형적 성장에만 신경 쓰다 보니 축제를 소비하는 관광객, 지역주민 등 축제 소비자의 기대치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형국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개최과정에서 발생되는 이해집단들의 축제 인식에 대한 상황적 문제점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축제를 둘러싼 이해집단들의 축제에 대한 의미인식과 의미인식에 따른 이해집단들 간의 의미구조관계를 조명한 책이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