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들어선 지금 세계 각 나라의 화두는 아마도 국가경쟁력 강화, 자연환경 보호 및 개선, 그리고 복지문제 개선 일 것이다. 이러한 지구적 혹은 국가적 과제에 직면하여 입법부는 입법부대로, 행정부는 행정부대로 노력을 하고 있다. 모든 행정 및 정책 수행은 입법부에서 처리한 법률에 근거하므로 좋은 법률, 예측적인 법률을 제정하는 일은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의 생활에 안정과 발전을 가져다주며, 나아가 지구적인 여러 문제에 도움을 주는 가장 기본적인 일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 국회가 단순히 행정부를 견제하거나 감독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시대를 주도하는 앞선 기관이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정치학을 공부하는 학생과, 국회ㆍ의회정치에 관심은 있으나 관련 자료를 접하기 어려운 일반 독자에게 국회의 역사, 국회운영, 입법과정, 국회관련 법과 제도를 소개한 것이다.
근년 국회의 기능이 점차 회복되고 국민의 관심이 국회ㆍ국회의원의 입법 활동에 모아지고 있으므로 국회운영, 입법과정, 입법지원조직 등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모두 17개의 장으로 이루어졌다. 자료적 측면이 강한 이 책을 통해 국회가 지나온 길을 돌아 볼 수 있도록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관련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국회관련 제도의 변천이나 국회관련 사건ㆍ사고 등을 각 국회별로 정리하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제1장에서는 의회제도의 발생과 전파, 제2장에서는 의회의 구성과 기능, 제3장에서는 국회 이전의 과도입법기구, 제4장에서는 국회의 성립과 발전, 제5장에서는 회기에 대해 기술하였으며, 제6장에서는 입법과정, 제7장에서는 위원회, 제8장에서는 본회의, 제9장에서는 국정감사ㆍ국정조사, 제10장에서는 청문회ㆍ공청회ㆍ청원, 제11장에서는 국회의원선거, 제12장에서는 원 구성, 제13장에서는 원내교섭단체에 대해 다루었으며, 제14장에서는 국회의원의 구성과 사회적 배경, 제15장에서는 국회의원의 당적변경과 정당, 제16장 보좌관ㆍ정책연구위원, 제17장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 등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다.
자료적 측면이 강한 이 책을 통해 국회가 지나온 길을 돌아 볼 수 있도록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관련 내용을 수록하였으며, 국회관련 제도의 변천이나 국회관련 사건ㆍ사고 등을 각 국회별로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