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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연구 입문의 실제

세계가 자본의 온라인으로 편성되어 뭔가 요란스러운 21세기, 속도와 변화가 지배하고 있는 인간사회를 다각도로 점검하고 인간다운 삶을 위한 지혜를 짜내는 모습들이 전에 없이 활발하다. 문학은 고대부터 그러한 정신의 깨어남을 위한 길라잡이가 되어 왔다. 진정한 작가나 시인 그리고 비평가는 모순의 현상에 적극 개입하기도 하며, 구태의연하고 진부한 사회와 황량한 시대를 살고 있다는 자각 하에 미적 언어로써 늘 일상의 전복을 갈구한다. (중략) 예술적 창조의 행위인 문학작품의 본질을 규명하고 문학계의 유기체적 전체성을 이루는 하나의 완성된 글을 내보이기란 참으로 어렵다. 본서는 연구의 대상을 한정하고 시와 소설에 관한 사회학적 문예학적 구조를 밝혀내는 데 집중했던 박사과정 때 박사논문 준비를 병행하며 씌어진 글..
세계가 자본의 온라인으로 편성되어 뭔가 요란스러운 21세기, 속도와 변화가 지배하고 있는 인간사회를 다각도로 점검하고 인간다운 삶을 위한 지혜를 짜내는 모습들이 전에 없이 활발하다. 문학은 고대부터 그러한 정신의 깨어남을 위한 길라잡이가 되어 왔다. 진정한 작가나 시인 그리고 비평가는 모순의 현상에 적극 개입하기도 하며, 구태의연하고 진부한 사회와 황량한 시대를 살고 있다는 자각 하에 미적 언어로써 늘 일상의 전복을 갈구한다.
(중략)
예술적 창조의 행위인 문학작품의 본질을 규명하고 문학계의 유기체적 전체성을 이루는 하나의 완성된 글을 내보이기란 참으로 어렵다. 본서는 연구의 대상을 한정하고 시와 소설에 관한 사회학적 문예학적 구조를 밝혀내는 데 집중했던 박사과정 때 박사논문 준비를 병행하며 씌어진 글들이다. 이수해야 할 과목들의 과제를 단순히 선행 연구자들의 논구를 정리하여 보고하는 단계를 넘어서 비록 깊이 있는 논의까지는 나아가지 못했을지라도 새로움이나 기존 논의들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의 문학적 진단을 시도, 대부분 재학 중이나 졸업 직후에 한국어문학연구회 등을 통해 발표할 수 있었다.
한참 지난 글들을 새삼 살펴보니 부끄러움이 그지없다. 허나 이들을 그대로 하나의 묶음으로 내놓는 이유는 딱 한 가지다. 대학에서 강의를 해오는 동안 대학생들이나 대학원생들로부터 어떻게 논문을 써야하는지 난감해하며 연구에 대한 질문을 숱하게 받는데, 학문 활동의 초두에 위치해 있는 후배들로 하여금 문제가 있는 초보적인 단계의 글들을 접하게 함으로써, 필자보다 월등히 나은 연구자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머리말 중에서)
이주열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현대시의 해학성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 역동적이며 환희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글쓰기와 언제든지 난관에 휘말릴 수 있는 인생에 있어서 그것의 극복 기회를 제공해 주는 문학과 관련된 강의를 해오고 있다. 글로벌 시대라 일컫는 현재의 세계에 맞서지 못하고 실존에 대한 무거운 고뇌만 되씹는 이들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 없이 독단적 언행을 일삼는 대상들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시도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입각,『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해학성과 정신』을 상재했다. 또 각자의 영역에서 주체적 삶의 방식을 확장하고 보편적 인류의 가치를 심화시키고 있는 시인들을 고구한『시의 삶, 삶의 시』를 펴냈다. 최근 발표한 논문으로는「역(驛)의 공간성」(국어문학),「주요한의 시적 언어 운용 방식: 일본어 시를 심으로」(비평문학),「미디어와 그 시적 은유에 관한 소고」(어문론총),「철도공간에 대한 최남선과 김기림의 시적 발현 연구」(외국문학연구),「경부철도노래에 나타난 긍정의식 연구」(우리어문연구),「박팔양시의 형성에 대한 비판적 고구」(우리어문연구)가 있다. 문학은 역사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사회변화에 직간접적으로 대응하면서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인간의 지혜를 확충시켜 왔다. 이저작은 문학적 표상의 존재적 의의와 함께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분석ㆍ비평할것인지를 그동안 규범화된 논의들을 연결하여 구성한 이론으로서 대부분 문학 연구의 초보적위치에 있었던 때 씌어진 집적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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