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다 보면 생소하게만 느껴졌던 러시아의 명화들 속에서 한 편의 러시아 문학 작품을 읽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된다. 그림들은 겨울뿐인 줄 알았던 러시아의 다양한 계절을 담은 자연에 대해, 19세기 러시아 역사 속 여인들의 삶에 대해, 역사 속 한 장면이 된 삶과 거친 역사 속에서 쓰러져 갔던 죽음들에 대해 생생한 서사와 감동을 전해 준다. 그 감동을 나누고 싶었다고, 부족하지만 내가 ‘읽었던’ 그림 속의 러시아 문학과 문화 콘텐츠들을 정리해서 독자들과 소통하고 싶었다고 저자는 고백한다. 이 책은 그런 소통의 장이다. 러시아 그림들의 늪에 빠진 저자가 함께 빠져 보자고 내미는 손이다. 이 책에 소개되는 그림들은 대부분 모스크바에 위치한 ‘트레치야코프 갤러리’에 소장된 것들이다. 그들 중에서도 19세기 러시아 ‘이동파’ 화가들이 주류를 이룬다. 사실주의적 경향이 강한 러시아 ‘이동파’ 그림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러시아 문화 콘텐츠들과의 상호 텍스트성이다.
김은희
한국외국어대학교 노어과, 동대학원 졸업
모스크바 국립대학교 20세기 러시아문학사과 졸업
러시아문학 박사
월간〈한국산문〉으로 수필가 등단
〈한국문인협회〉,〈한국산문작가협회〉,〈한국노어노문학회〉회원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출강하면서,
러시아문학에 관한 논문들을 발표하고 있으며,
문예지와 수필잡지에 러시아문학, 문화, 미술에 관한 에세이들을 게재하고 있다.
『나기빈 단편집』, 『금발의 장모』, 『소네츠카』(근간)의 역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