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U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687
0
0
0
16
0
10년전
0
탈춤 퍼포먼스와 반성성
EPUB
구매시 다운가능
1.2 MB
연극.영화
주현식
한국학술정보
모두
‘퍼포먼스’라는 말은 21세기를 대표하는 핵심 어휘 중 하나가 되었다. 대중매체의 성장과 함께 가요, 뮤지컬, 콘서트 같은 각종 공연 예술 장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퍼포먼스라는 말이 트렌드처럼 유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퍼포먼스하면 무대 위 인기 아이돌 스타의 경쾌한 춤과 노래를 쉽사리 떠올린다.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몸짓과 미성, 현란한 무대 의상은 퍼포먼스를 잘 해내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 곧잘 인식된다.그러나 퍼포먼스는 무대 위 공연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행위를 포함할 수 있는 그 외연이 더 넓은 개념이다. 세계를 일종의 무대로 간주할 수 있다면, 배우와 관객의 관계처럼 행위자들의 상호 행위 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사물, 행동, 산물은 퍼포먼스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 책은 이렇듯 고정 관념..
12,000
원 구매
목차
49
소개
저자
댓글
0
표지
속표지
머리말
목차
Part 01. 서론
Part 02. 연행적 중재 과정의 특징으로서 반성성의 시각
2.1. 반성성의 개념과 관련된 층위들
2.1.1. 반성성의 정의: 메타 커뮤니케이션적 틀거리 짓기
2.1.2. 면대면 상호 작용의 구성과 반성적 틀거리 짓기
2.1.3. 문화적 현상으로서 반성적 틀거리 짓기
2.2. 연행의 특징과 반성적 차원
2.2.1. 연극에서 연행으로: 텍스트화ㆍ컨텍스트화로서 중재적 ‘과정’의 메타 커뮤니케이션적 틀거리 짓기 행위
2.2.2. 연행되는 면대면 상호 작용으로서 의미작용의 탈컨텍스트화ㆍ재컨텍스트화
2.2.3. 연행되는 문화로서 담론의 탈컨텍스트화ㆍ재컨텍스트화
Part 03. 탈춤의 면대면 상호 작용과 의미작용의 반성성
3.1. 담화의 연행과 언어적 틀 짓기
3.1.1. “내가 가서 자세히 보고 온즉~”: 보고 발화 및 인용과 메시지에 대한 메시지의 틀 짓기
3.1.2. “만고성군 주문왕이 태공망 찾으려고~”: 고유명사 사용, 한자/우리말의 코드 교체 현상과 코드에 대한 코드의 틀 짓기
3.1.3. “아닌 밤중 가운데 사람 많이 모였구나”: 메타 서술과 코드에 대한 메시지의 틀 짓기
3.1.4. “니는 봤나?” “저기로 갔어요”: 전환사와 메시지에 대한 코드의 틀 짓기
3.2. 체현의 연행과 비언어적 틀 짓기
3.2.1. “이게 무슨 냄새고? 쇠오줌 냄새가 난다”: 후각적 물질성의 지각과 채널의 메시지화에 의한 연대적 공간의 틀 짓기
3.2.2. “이러다 침도 못 놓겠소. 다리 좀 잡소”: 촉각적 물질성의 지각과 채널의 메시지화에 의한 유희적 공간의 틀 짓기
3.2.3. “내 아홉 마리 다 먹었잖나”: 미각적 물질성의 지각과 채널의 메시지화에 의한 향연적 공간의 틀 짓기
3.2.4. “발가벗은 사람은 대분상이라 얼씬도 말아라”: 시청각적 물질성의 지각과 채널의 메시지화에 의한 비재현적 공간의 틀 짓기
3.3. 경험의 연행과 변형으로서 틀 짓기
3.3.1. “난양공주, 영양공주, 진채봉~, 일관암, 이목골, 삼청동~, 일월산, 이강경, 삼푸주~”: 조율하기 과정의 수단들
3.3.2. “누님을랑 무당되구, 아버진 장구치구, ~ 날랑은 또 춤추리다”: 변형되는 경험의 층위와 조율하기로서 틀 짓기
3.3.3. “어떻게 나무랬느냐고? …버드나무식으로 나무랬지”: 변형되는 경험의 층위와 조작하기로서 틀 짓기
3.3.4. “(관객) 알았어, 손 좀 줘 봐”: 변형되는 경험의 층위와 틀의 붕괴로서 틀 짓기
Part 04. 탈춤의 문화적 담론실천의 반성성
4.1. 장르의 연행과 최소화된 상호 텍스트적 간격의 틀 짓기
4.1.1. 텍스트적 사용의 합법성과 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1.2. 텍스트적 접근의 차별성과 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1.3. 텍스트적 능력의 우월성과 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1.4. 텍스트적 가치의 위계성과 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2. 장르의 연행과 최대화된 상호 텍스트적 간격의 틀 짓기
4.2.1. 역전ㆍ전도의 놀이와 탈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2.2. 동시성의 놀이와 탈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2.3. 무한성의 놀이와 탈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2.4. 재배열의 놀이와 탈권위적 담론의 틀 짓기
4.3. 집단적 기억의 연행과 변형될 미래의 틀 짓기
4.3.1. 표준화된 감정의 저장 기억과 이에 대한 참여로서 탈춤 활성 기억 틀 짓기
4.3.2. 표준화된 사고의 저장 기억과 이에 대한 참여로서 탈춤 활성 기억 틀 짓기
4.3.3. 표준화된 행동의 저장 기억과 이에 대한 참여로서 탈춤 활성 기억 틀 짓기
4.3.4. 표준화된 소통의 저장 기억과 이에 대한 창발적 사건으로서 탈춤 활성 기억 틀 짓기
Part 05. 결론
참고문헌
판권
‘퍼포먼스’라는 말은 21세기를 대표하는 핵심 어휘 중 하나가 되었다. 대중매체의 성장과 함께 가요, 뮤지컬, 콘서트 같은 각종 공연 예술 장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퍼포먼스라는 말이 트렌드처럼 유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퍼포먼스하면 무대 위 인기 아이돌 스타의 경쾌한 춤과 노래를 쉽사리 떠올린다.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몸짓과 미성, 현란한 무대 의상은 퍼포먼스를 잘 해내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 곧잘 인식된다.그러나 퍼포먼스는 무대 위 공연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행위를 포함할 수 있는 그 외연이 더 넓은 개념이다. 세계를 일종의 무대로 간주할 수 있다면, 배우와 관객의 관계처럼 행위자들의 상호 행위 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사물, 행동, 산물은 퍼포먼스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 책은 이렇듯 고정 관념화된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퍼포먼스에 접근하기 위한 한 시도다.
주현식
현) 서강대학교 국문과 강사
2010년「탈춤 연행의 반성성 연구」라는 논문으로 서강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후「이
현화 희곡의 반복 충동과 연행성」,「텔레비전 드라마 <싸인>의 시작 방식과 연행성」,「퍼
포먼스로서 에크뤼티르: 연극적 텍스트성의 실천」등의 논문을 집필하며 고전 및 현대의
경계를 넘어 퍼포먼스 이론(연행론)을 문학 및 문화 현상에까지 적용해 학적 담론을 확장
하려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한
한국학술정보 이담북스
분류
전체보기
distributed
New node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