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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춤 퍼포먼스와 반성성

‘퍼포먼스’라는 말은 21세기를 대표하는 핵심 어휘 중 하나가 되었다. 대중매체의 성장과 함께 가요, 뮤지컬, 콘서트 같은 각종 공연 예술 장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퍼포먼스라는 말이 트렌드처럼 유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퍼포먼스하면 무대 위 인기 아이돌 스타의 경쾌한 춤과 노래를 쉽사리 떠올린다.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몸짓과 미성, 현란한 무대 의상은 퍼포먼스를 잘 해내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 곧잘 인식된다.그러나 퍼포먼스는 무대 위 공연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행위를 포함할 수 있는 그 외연이 더 넓은 개념이다. 세계를 일종의 무대로 간주할 수 있다면, 배우와 관객의 관계처럼 행위자들의 상호 행위 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사물, 행동, 산물은 퍼포먼스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 책은 이렇듯 고정 관념..
‘퍼포먼스’라는 말은 21세기를 대표하는 핵심 어휘 중 하나가 되었다. 대중매체의 성장과 함께 가요, 뮤지컬, 콘서트 같은 각종 공연 예술 장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퍼포먼스라는 말이 트렌드처럼 유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퍼포먼스하면 무대 위 인기 아이돌 스타의 경쾌한 춤과 노래를 쉽사리 떠올린다. 관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몸짓과 미성, 현란한 무대 의상은 퍼포먼스를 잘 해내기 위한 기본 조건으로 곧잘 인식된다.그러나 퍼포먼스는 무대 위 공연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행위를 포함할 수 있는 그 외연이 더 넓은 개념이다. 세계를 일종의 무대로 간주할 수 있다면, 배우와 관객의 관계처럼 행위자들의 상호 행위 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사물, 행동, 산물은 퍼포먼스로서 간주될 수 있다. 이 책은 이렇듯 고정 관념화된 의미와는 다른 각도에서 퍼포먼스에 접근하기 위한 한 시도다.
주현식

현) 서강대학교 국문과 강사
2010년「탈춤 연행의 반성성 연구」라는 논문으로 서강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후「이
현화 희곡의 반복 충동과 연행성」,「텔레비전 드라마 <싸인>의 시작 방식과 연행성」,「퍼
포먼스로서 에크뤼티르: 연극적 텍스트성의 실천」등의 논문을 집필하며 고전 및 현대의
경계를 넘어 퍼포먼스 이론(연행론)을 문학 및 문화 현상에까지 적용해 학적 담론을 확장
하려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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